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에이아이' 줄거리 / 결말 (스포 O) 정보 ( A.I. Artificial Intelligence )

by 다락실 2020. 2. 1.
반응형
SMALL

 

개요

SF, 드라마, 판타지

미국

144분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할리 조엘 오스먼트 - 데이비드 역

주드 로 - 지골로 조 역

프란시스 오코너 - 모니카 스윈튼 역

브렌단 글리슨 - 로드 존슨-존슨 역

샘 로바즈 - 헨리 스윈턴 역

윌리엄 허트 - 하비 교수 역

제이크 토마스 - 마틴 스윈턴 역

켄 렁 - 시아튠-사마 역

 
 
 

영화 에이아이 결말

지골로 조와 헤어진 후 데이비드는 바다 밑으로 잠수하는 헬기를 타고 바닷속에 잠겨버린 코니아일랜드의 놀이동산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곳에서 데이비드는 마침내 파란 요정을 찾게 되는데 피노키오 테마의 조각물을 파란 요정으로 착각한 것, 파란 요정 앞에 헬기를 세워두고 자신을 실제 사람으로 만들어 달라고 기도한다. 오래된 관람차가 헬기를 깔고 무너지면서 데이비드와 테디는 바닷속에 영원히 갇히게 된다. 데이비드는 오랜 시간이 지나 헬기의 뿔빛이 꺼지고 바다가 얼어붙고 자신의 기능이 정지되는 그 순간까지도 계속 기도를 한다.

2000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고 모든 것이 얼어붙어 버린 바다. 인간이 멸종된 지구는 외계인의 형상을 한 로봇들에 의해 재건된다. 얼어붙은 바다를 깨 조사를 하던 로봇들에 의해 데이비드의 헬기가 발견된다. 덕분에 데이비드는 2000년 만에 깨어나게 된다. 로봇들은 데이비드가 가진 기억을 통해 데이비드가 인류를 조사하는 데 있어 엄청난 가치를 가졌다는 걸 알고 그런 데이비드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 시공간을 열어 데이비드를 기억 속의 집으로 보내준다. 테디에게 우리가 다시 집에 왔다며 기뻐하지만 엄마의 모습이 보이지 않자 데이비드는 집안을 돌아다니며 엄마를 찾는다.

데이비드를 부르는 여자의 목소리가 들리고 목소리를 따라간 곳에서 데이비드를 기다리고 있는 건 파란 요정이다. 엄마는 언제 오냐, 마틴과 시장에 갔냐 묻는 데이비드에게 파란 요정은 엄마는 2000년이 지나 죽었고 사람을 복원하는 데는 DNA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눈물을 흘리며 낙담하는 데이비드, 그때 테디가 다가와 데이비드에게 오래전 마틴이 시켜 모나카의 머리를 잘랐던 것을 기억하냐 묻고 품에 간직하고 있던 모니카의 머리카락을 내민다. 파란 요정은 데이비드가 건넨 모니카의 머리카락을 받으며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말한다.

데이비드의 방에 찾아온 로봇 하나가 데이비드에게 사람의 신체 조직을 통해 사람을 되살릴 수 있는 건 오직 하루뿐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시간이 흘러 아침이 다가오고 엄마가 곧 깨어날 거라는 로봇의 말에 데이비드는 모니카의 방으로 조심스레 걸어간다. 거짓말처럼 침대에서 모니카가 조용히 누워 잠을 자고 있었다. 데이비드는 모니카에게 다가가 머리카락을 천천히 걷어내며 잠에서 깬 모니카와 재회한다. 데이비드의 2000년의 기다림이 끝나는 순간이었다. 하루 동안 데이비드는 엄마에게 커피를 타주고, 머리도 함께 감고, 직접 그린 그림들도 보여주고, 숨바꼭질 놀이도 하는 등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생일이 없는 데이비드에게 생일 케이크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데이비드의 행복한 하루의 끝은 다가온다. 시간이 흘러 잠이 몰려온 모니카에게 데이비드는 직접 이불을 덮어준다. 모니카는 눈을 감으며 데이비드를 감싸 안고 사랑한다 말하고 데이비드는 눈물을 흘린다. 모니카의 하루가 끝남과 동시에 데이비드는 모니카의 옆에 누워 난생처음으로 눈을 감고 잠에 든다. 테디가 침대로 올라와 앉고 집안의 불이 천천히 꺼지며 영화는 끝이 난다.

 

 
 
이 영화는 데이비드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느끼는 감정이 많이 달라지는것 같다.

데이비드를

입양되어 살다가 그 집안에 아이가 태어났다면 자기가 버림받을거라는 불안함을 가지고 사는 입양아로 생각해 볼 수 있을것 같고

귀여움을 받다 너무 커버려서 혹은 너무 늙어서 버림받는 유기견, 유기묘로 생각해 볼 수도 있을것 같다.

진짜 로봇이라 생각해본다면 로봇이 생각을 가지고 인간까지 해할 수 있는 존재라면

플래시 페어가 생긴것 처럼 나도 로봇이 무서울것 같기도 하다.

지골로 조는 살인 누명을 쓰긴 헀지만 진짜 인간을 살해하는 로봇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까

영화는 할리 조엘 오스먼트의 미친 연기력으로 로봇에세 감정이입이 너무 잘 되서

감정을 가진 로봇을 죽여선 안돼라는 마음을 갖게 만든건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본다.

 
A.I.
과학문명은 천문학적 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 극지방의 해빙으로 도시들은 물에 잠기고 천연자원은 고갈되어 가던 미래의 지구. 모든 생활을 감시받고, 먹는 음식조차 통제되는 그 세계에서 인간들은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을 가진 인조인간들의 봉사를 받으며 살아간다. 정원가꾸기, 집안 일, 말 동무등 로봇이 인간을 위해 해줄수 있는 일은 무한하다. 단 한가지 '사랑'만 빼고...로봇에게 '감정'을 주입시키는 것은 로봇공학 발전의 마지막 관문이자, 논란의 쟁점이기도 했다. 인간들은 로봇을 정교한 가재 도구로 여길 뿐, 그 이상의 것을 용납하지 않았다. 그러나 많은 부부가 자식을 가질 수 없게 되면서 인간들은 로봇에게서 가재 도구 이상의 가치를 찾게 된다. 어느날 하비 박사는 감정이 있는 로봇을 만들겠다고 선언한다. 하비 박사의 계획에 따라 로봇 회사 Cybertronics Manufacturing을 통해 감정을 가진 최초의 인조인간 데이빗이 탄생하고, 데이빗은 Cybertronics사의 한 직원, 헨리 스윈튼의 집에 입양된다.인간을 사랑하게끔 프로그래밍된 최초의 로봇 소년 데이빗. 스윈튼 부부의 친아들 마틴은 불치병에 걸려 치료약이 개발될 때까지 냉동된 상태다. 데이빗은 그들 부부의 아들 역할을 하며 인간사회에 적응해간다. 스윈튼 부부를 부모로 여기던 데이빗은 마틴이 퇴원하면서 버려지고 만다. 엄마가 들려준 피노키오 동화를 떠올리며 진짜 인간이 되어 잃어버린 엄마의 사랑을 되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데이빗은 자신의 장난감이자 친구이며 보호자인 테디 베어를 데리고 여행을 떠난다. 도중에 만난 남창 로봇 지골로 조가 데이빗과 동행하고 두 사이보그는 힘겨운 여정을 거치며 수몰된 맨하탄까지 찾아가지만...
평점
9.1 (2001.08.10 개봉)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할리 조엘 오스먼트, 주드 로, 프랜시스 오코너, 브렌단 글리슨, 윌리엄 허트, 샘 로바즈, 제이크 토마스, 켄 렁, 클락 그레그, 케빈 수스먼, 톰 갤롭, 에이프릴 그레이스, 맷 윈스턴, 사브리나 그르데비치, 테오 그린리, 제레미 제임스 키스너, 앤디 머로우, 애슐리 스콧, 존 프로스키, 엔리코 콜런토니, 파울라 말콤슨, 마이클 베레시, 헌터 킹, 캐서린 모리스, 데이비 체이스, 브라이언 터크, 저스티나 마차도, 팀 릭비, 릴리 나이트, 비토 카렌조, 레나 오웬, 알란 스콧, 아담 알렉시-말리, 로렌스 메이슨, 브렌트 섹스턴, 켄 팔머, 마이클 샤머스 와일즈, 클라라 벨라, 케이트 캠벨, 팀 로제, 짐 잰슨, 엘리자 콜맨, R. 데이빗 스미스, 웨인 윌더슨, 바비 하웰, 빌리 스큐더, 잭 앤젤, 로빈 윌리엄스, 벤 킹슬리, 메릴 스트립, 크리스 록, 에릭 바우어스펠드, 마이클 맨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