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벤허 2016' 줄거리 / 결말 / 원작 비교 (스포 O)

by 다락실 2020. 6. 30.
반응형
SMALL

개요

모험, 드라마

미국

123분

 

감독

티무르 베크맘베토브

 

출연

잭 휴스턴 - 벤허 역

모건 프리먼 - 일데르임 역

토비 캡벨 - 메살라 역

로드리고 산토로 - 예수 역

나자닌 보니아디 - 에스더 역

할룩 빌기너 - 시모니데스 역

요한 필립 애스백 - 빌라도 역

아예렛 주러 - 벤허 어머니 역

소피아 블랙 디엘리아 - 벤허 여동생 역

모이세스 아리아스 - 디스마스 역

영화 벤허 2016 줄거리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는 예루살렘, 벤허의 가문은 유대 귀족으로 호화로운 삶을 살지만 메살라는 고아에 할아버지는 로마의 배신자다. 메살라를 벤허의 가문에서 거둬주었고 벤허와 메살라는 형제처럼 사이좋게 지낸다. 메살라와 벤허의 여동생은 서로 사랑하지만 벤허의 어머니가 딸에게 메살라와 너무 친하게 지낸다며 훼방을 놓고 같이 놀다 벤허가 타지면 메살라에게 일방적으로 책임을 묻고 치유를 기원하기 위해 갖다 놓은 작은 석상도 멋대로 돌려주며 믿는 신이 다르다며 시비를 거는 정신적 학대를 당자 불만을 품은 메살라는 벤허의 집을 떠나 게르만족을 제지하기 위한 로마군에 입대한다. 메살라가 떠나고 벤허는 하녀 에스더와 혼인한다.

어느 날 벤허는 사람의 목소리에 그들을 따라 마구간에 갔다 로마에 반대해 싸우는 유대인과 그들을 도와주는 여동생을 본다. 그는 로마에 대항해 싸우는 그들을 폭도라 하며 그들의 목소리를 반대하는 데 팔을 다친 유대인 아이 디스마스를 직접 치료해준다. 다른 유대인들은 돌려보냈지만 디스마스에게만은 집이 안전하다면서 쉴 자리를 마련해준다.

집을 나간 지 수년이 지나 로마군 호민관이 되어 돌아온 메살라는 벤허와 재회한다. 벤허의 어머니는 눈물까지 흘리면서 반기는 척한다. 메살라는 자기가 이 지역을 담당하게 되었고 중요한 인물이 지나가는데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사람들을 설득해주기를 부탁한다. 메살라는 그에게 일이 잘 해결됐는지 묻고 벤허는 몇 과격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 말한다. 메살라는 반대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대라고 하지만 동족을 차마 팔 수는 없었던 벤허는 그들의 이름을 마지막까지 불지 않는다.

며칠 뒤 예루살렘을 통해 총독으로 부임한 폴로레스(빌라도)가 로마군과 지나간다. 벤허의 집을 지나는 순간 디스마스가 방에서 나와서 활로 빌라도 암살을 시도한다. 이를 본 벤허의 외침에 메살라가 그롤 보고 빌라도는 살지만 옆의 로마 병사가 살에 맞고 쓰러진다. 결국 디스마스는 도망가지만 벤허의 가족들이 반역죄로 잡혀가고 방에 숨었던 에스더만이 병사들을 피해 달아난다. 메살라는 집에서 발견된 화살과 반란군의 상처를 치료하고 거주한 흔적을 발견해서 벤허가 자신을 배신했다고 오해하고 이 지역 책임자인 자기가 혐의를 같이 쓰게 될 거라 압박받아서 벤허는 갤리선의 노예로, 여동생과 어머니는 십자가형에 처하도록 명령한다. 벤허는 로마 병사를 인질로 잡고 발악하지만 메살라에게 제압되어 실패하고 끌려가나. 노예로 끌려가는 벤허가 길에 지쳐 쓰러지자 시장에서 만난 목수인 예수가 그에게 물을 가져다준다. 그를 끌고 가던 로마 병사의 앞을 가로막지만 저지하려다가 만다. 예수는 당신도 언젠가 나에게 물을 줄 거라는 말과 함께 물을 마시게 해준다.

노예로 끌려온 벤허는 로마에 대한 분노, 복수심으로 버티면서 5년 동안 갤리선의 노예로 노를 젓는다. 어느 날 벤허가 노예로 일하는 배가 그리스선과의 전투에 나갔다가 공격으로 침몰하자 벤허는 족쇄에 묶인 사슬을 풀고 배에서 탈출한다. 부러진 돛대에 올라 표류하던 벤허는 육지에 닿고 정신을 잃는다. 벤허는 아프리카 일데르임에게 구조된다. 일데르임이 자기를 로마군에 넘기려 하자 벤허는 쓰러진 말을 자기가 치료할 수 있다며 말을 치료할 테니 자기도 일데르임을 따라 예루살렘에 데려가달라고 거래한다. 벤허를 의심하던 일데르임은 그가 말을 치료하고 말에 대한 지식을 보이자 호감을 보이고 의심을 푼다.

일데르임과 예루살렘에 도착한 벤허는 그리스도인이 된 에스더와 재회한다. 벤허가 메살라에 대한 복수심을 보이자 에스더는 복수는 복수를 낳을 뿐이라며 그를 설득하지만 실패한다. 자신의 어머니와 여동생이 어떻게 됐는지 물어보지만 메살라가 책임을 묻자 폭발해서 그를 때린다. 메살라가 쓰러지자 집에 로마 병사들이 몰려오고 메살라가 유대인에게 맞았다는 사실이 총독이 알게 된 것이 원인이되 유대인은 로마인의 1/20 정도라며 길거리에서 유대인 20명을 잡아 십자가형에 처한다. 그 모습을 본 에스더는 벤허의 행동에 화를 내며 그를 떠나서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간다. 벤허는 늦은 밤 메살라의 아랫사람이 자 벤허가 인질로 잡고 목숨을 위협했던 사람과 만난다. 그는 벤허의 어머니와 여동생이 살아있다며 그를 동굴에 데려가면서 자기가 아니라도 메살라가 그들을 구했을 거라는 얘기를 듣지만 믿지 않는다. 그곳에서 본 어머니와 여동생은 문둥병에 걸린 상태였고 어머니와 여동생은 벤허를 외면하고 정신적으로 충격받은 벤허는 모든 것의 원인이 메살라에게 있다며 다시 복수를 다진다.

벤허의 사정을 들은 일데르임은 자신의 아들도 독립을 외치다 희생되었다면서 20년 동안 귀족으로 먹고살다가 잠깐 고생했다고 아는척하면서 민폐 끼치지 말고 그 같은 피해 없이 당당하게 복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메살라는 전차 경주의 4년 연속 우승자이며 로마의 자긍심 같은 존재라 그를 이겨서 로마의 자긍심을 무너뜨리는 것이 방법이라고 한다. 전차 경주는 굉장히 난폭해서 벤허가 메살라에게 복수하기 좋은 상황이다. 일데르임은 벤허를 위해 빌라도에게 찾아가서 내기를 제안한다. 벤허를 유대인 대표로 참여시키고 벤허가 승리하면 그의 죄를 사면해달라며 엄청난 금화를 대가로 제시한다. 빌라도는 제안을 받아들인다.

전차 경주에 참가하는 벤허는 일부러 가장 뒤에 빠져 다른 전차들이 먼저 떨어져 나가기를 기다렸다 마지막 2바퀴를 남기고 메살라와 승부한다. 메살라는 벤허가 치고 나오자 채찍질을 하고 전차를 충돌시키고 치열하게 다투다가 벤허를 죽이기 전까지 갔다가 망설이다가 빌라도의 독촉에 벤허를 밟는다. 이때 발이 마차에 끼여 오히려 메살라가 크게 다치고 패배한다. 유대인들은 경기장으로 난입해서 벤허를 치켜세우고 빈사상태인 메살라의 몸을 끌고 다니며 들고 흔들기까지 한다. 져서 기분이 어떻냐는 말에 로마 총독은 그들은 이미 모두 로마인이라 말한다.

 

 

 

 

 

영화 벤허 2016 결말

성공적인 복수를 한 벤허는 오히려 허무해한다. 자신의 옛집으로 돌아갔다가 잠시 잠이 드는데 시끄러운 소리에 눈을 뜬다. 에스더의 목소리를 듣고 거리로 뛰쳐가는데 로마 병사들에 의해서 십자가를 지고 끌려가는 예수를 본다. 예수가 바닥에 쓰러지자 그는 예수에게 물을 떠오지만 로마 병사의 채찍질에 다시 쓰러진다. 분노한 벤허가 바닥의 돌멩이를 쥐고 로마 병사들을 치려 하니 예수가 그의 손을 잡으며 막는다. 십자가형으로 최후를 맞이한 예수의 마지막 모습을 본 벤허는 에스더를 붙잡고 오열한다. 예수가 죽자 비가 내리고 그 비를 맞은 벤허의 어머니와 여동생은 문둥병이 낫고 일데르임이 간수에게 돈을 주고 데려온다. 예수의 가르침과 죽음으로 복수는 부질없는 것이라는 것 그리고 용서에 대해 깨달은 벤허는 로마군 기지로 가서 메살라를 만난다. 전차 경주로 다리 하나를 잃은 메살라는 자기를 이렇게 만든 벤허를 원망해서 칼을 뽑아들지만 벤허는 메살라를 용서하면서 화해를 청한다. 메살라도 받아들여 눈물을 흘리며 서로를 용서하고 화해한다. 벤허에게 부축받으며 메살라는 벤허의 가족과 재회한다. 그들과 함께 일데르임을 따라 떠난다. 말을 함께 타고 가면서 벤허와 메살라는 같이 경주하던 시절을 회상하며 같이 말을 타고 뛰어가며 영화는 끝난다.

 

 

 

 

 

영하 벤허 1959와 영화 벤허 2016 비교, 차이점

벤허 1959에서는 벤허가 갤리선에서 3년 노예로 지나고 아리우스 제독이 양자로 거둬 2년을 보내는데

벤허 2016에서는 아리우스 제독은 나오지 않고 벤허가 갤리선에서 5년 노예로 지낸 걸로 나온다.

(갤리선 노예 2년)+ (아리우스 제독 양자 2년) = 갤리선 노예 5년이 되는 수학 공식인가?

벤허의 가문이 누명을 쓰는 것

벤허 1959에서는 여동생이 실수로 떨어뜨린 기왓장에 놀란 말 때문에 총독이 낙마해서 다쳐서 살해 미수죄, 반역죄로 몰린다

벤허 2016에서는 벤허가 구해준 폭도가 총독을 향해 활을 쏴서 벤허의 자문이 반역죄로 몰린다.

벤허 1959에서는 해전에서 로마군이 대승을 거두고 귀환한다.

벤허 2016에서는 해전에서 전멸한 것으로 나온다.

벤허 1959에서는 에스더와 사랑은 하지만 혼인관계는 아니었다.

벤허 2016에서는 거의 초반부터 부부 사이로 나오고 메살라와 여동생의 관계도 미묘하게 그렸다.

(이거 굉장히 별로였음 뭔가 어디에서도 사랑을 한다. 이런 거 한국형 작품 스타일 아니야?)

벤허 1959에서는 메살라는 벤허를 끝까지 조롱하며 저주하다가 과다출혈로 죽는다.

벤허 2016에서는 메살라는 다리 하나를 잃기는 하지만 벤허와 화해하며 벤허의 가족과 같이 떠난다.

 

 

 

 

 

반응형
LIST

댓글